상단여백
HOME 기관소식
미래차 초격차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개척에 4,425억 원 지원- 이언트 캐스팅, 주행거리 1,000km 달성 액체수소기술, 오픈소스 기반 자율주행시스템 설계기술 등 초격차 기술 집중 지원
  • 최성윤 기자
  • 승인 2024.02.04 20:07
  • 댓글 0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24년도 자동차 산업에 총 4,42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그중 3,925억 원을 미래차 초격차 기술개발에 지원할 예정이다.

금년도에는 과제 공고를 3회 분산 실시하고, 대형과제는 정부가 대표주관기관만 선정하고 대표주관기관이 나머지 참여기업과 역할을 정하는 방식인 Cascading 과제를 시범 도입하여 연구개발(R&D) 지원이 시장동향과 기업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였다.

미래차 초격차 기술개발은 ①전기차와 ②수소차, 그리고 ③자율주행 분야의 최첨단 기술로 시장선도에 필요한 도전적 과제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①전기차 분야는 차체부품 일체화, 대형화에 대응한 6,000톤급 이상 자이언트 캐스팅 차체 공정혁신 기술, 차세대 전력반도체 GaN 전력모듈 적용 98.5% 이상 효율 인버터기술, 열폭주 방지 배터리시스템 기술 등 도전적 과제에 지원된다.

②수소차 분야는 주행거리 1,000km 달성을 위한 액체수소기술, 상용차 전용 대용량 단모듈(50kW×4개→100kW×2개) 등 혁신기술 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그리고 ③자율주행 분야는 AUTOSAR, Linux 등 오픈소스 기반의 자율주행시스템 설계기술개발, 보안·부품 결함 대비 기술 등에 집중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확보하고 디지털 플랫폼 확산을 촉진한다.

이와 함께 지역부품기업의 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공동장비 구축,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한 상용화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 등에 500억 원을 지원한다. 특히 지역부품기업 밀착 지원을 위해 거점별 기반구축 사업(10개)을 신규 편성하여 지역 주도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금년도 1차 공고 신규과제에 대한 신청서 접수기간은 3월 4일까지이며, 접수처는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go.kr)에서 온라인으로 받는다.

[출처] 정책브리핑 보도자료(2024.01.31)

최성윤 기자  sychei@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성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허용되는 과장광고와 허용되지 않는 과장광고
허용되는 과장광고와 허용되지 않는 과장광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정한 이 기업, 비즈니스 솔루션  '굿'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정한 이 기업, 비즈니스 솔루션 '굿'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