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자금
정책자금 고수가 되는 기업R&D지도사의 변별포인트 전략
  • 기업정책정보신문
  • 승인 2023.11.02 18:32
  • 댓글 0

R&D 과제에 신청한 기업은 통상 3단계에 걸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제출했던 사업계획서만으로 평가받는 서면평가, 서면평가를 통과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현장평가, 현장평가를 통과한 기업들만을 대상으로 한 대면평가가 그것입니다.

평가는 심사위원이 임의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지침에 따라 평가 기준표라는 것이 있고, 이 평가 기준표에 보면 평가 항목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평가 항목마다 매우우수/우수/보통/불량/매우불량의 5점 척도로 구분되어 있는데, 평가 항목들마다 그 배점이 다릅니다.

즉, 5점 배점인 경우에는 5점 척도가 5/4/3/2/1점 이렇게 평가 척도당 점수 차이가 1점이겠지만, 배점이 20점인 경우에는, 20/16/12/8/4 점으로 척당 점수 차이가 4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A항목에서 매우 우수한 점수를 받은 기업과 매우 불량한 점수를 받은 기업의 점수 차이가 4점인 것에 반해, B항목에서는 매우 우수와 우수의 점수 차이가 4점이 난다는 것입니다.

즉, 이렇게 배점이 높아서 척도당 간격점수차이가 많이 나는 평가항목에서 당락이 결정된다 하겠는데, 배점이 낮은 평가항목에서는 최고점과 최저점의 차이가 얼마 차이가 나지 않지만, 배점이 높은 평가항목에서는, 매우우수와 우수, 우수와 보통의 차이 간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배점이 높은 평가항목에서 간격이 벌어지게 되면, 다른 배점 낮은 평가 항목에서 이를 회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배점이 높은 평가 항목이 어떤 항목인지 사전에 파악하여, 각 평가 단계마다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요령이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개발의 준비성이 5점 배점이고, 수출 가능성이 20점 배점이라고 한다면, 기술개발의 준비성 준비를 위해 그동안 기술개발과 관련된 여러가지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출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장이라도 더 해외 수요기업으로부터 MOU나 수출계약, 바이어 계약을 체결해 놓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바로, 배점이 높은 평가 항목이 어디인지를 사업별 관리 운영 규정에서 확인하고, 이것에 따라 철저한 점수따기 준비를 하는 것이 게임의 법칙을 잘 아는 현명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렇게, 배점이 높은 평가 항목이 어디인지를 파악하여 평가를 준비하는 요령을 KOTERA 에서는 '변별포인트 전략'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https://goo.gl/forms/5w97TMN0YWWWAv8m1

https://cafe.daum.net/policyfund/HhFz/736

https://cafe.daum.net/policyfund/HhFz/733

기업정책정보신문  info@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업정책정보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