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관소식
중소벤처기업부, ‘실·국·과장 임무(미션)제’ 도입으로 국정과제 성과 창출 가속화- 중소벤처기업부, 2023년 핵심임무(미션) 연수회(워크숍) 개최 -
  • 임동빈 기자
  • 승인 2023.01.18 11:47
  • 댓글 0

□ 이영 장관, ‘실·국‧과장 임무(미션)제’ 도입으로 국정과제 성과 창출을 가속화 할 계획

□ 실·국‧과장 핵심임무(미션)은 추진성과에 따라 개인별 성과평가에 반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023년 한 해 동안 중점 추진할 핵심임무 (미션)을 확정하기 위해 13일 오송 에이치(H)호텔에서 ‘2023년 핵심임무 (미션) 연수회(워크숍)’을 진행했다.

이영 장관은 3일부터 11일까지 실·국별 업무보고를 통해 부서별 핵심임무 (미션)을 점검했으며, 이번 연수회(워크숍)에서 핵심임무(미션)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국·과장 임무(미션)제’를 도입해 실·국·과장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확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실·국·과장 임무(미션)제’는 민간의 성과관리 요령(노하우)를 중소벤처기업부 조직 문화에 접목하는 것으로, 이영 장관의 조직 운영 철학이 담겨있다.

이영 장관은 작년 5월 장관으로 취임하면서부터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성과 중심의 업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실·국·과장 임무(미션)제’ 도입은 국정과제 성과 창출을 위한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번 연수회(워크숍)를 통해 논의될 중소벤처기업부 주요 핵심임무(미션)은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정책실은 신시장 개척을 위한 신규 수출정책 개발, 중소기업 금융 위험(리스크) 관리를 위한 점검(모니터링)·지원, 제조데이터 거래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창업벤처혁신실은 세계적(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육성, 지역 창업기반 (인프라) 체계화, 민간 벤처모기금(펀드) 제도화, 세계적(글로벌) 혁신특구 조성 등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점검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정책실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지역(로컬)상표(브랜드) 상권 조성, 전국 규모 소비축제 개최(동행축제), 납품대금 연동제 법제화에 따른 현장안착, 소프트웨어(SW) 분야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 등에 대해 토론이 진행됐다.

실·국별 핵심임무(미션)이 확정된 후에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산하 공공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 연수회(워크숍)(1월말)을 통해 기관별 이행계획을 점검하고, 하나로 강력한 정책 한 조(원팀)가 되어 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실·국·과장 핵심임무(미션)을 간부 성과계약에 반영하고 연말까지 추진성과를 관리해 인사와 성과급 등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 장관은 “윤석열 정부 2년차, 국정과제의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의 성과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성과중심의 부처로 거듭나기 위해 강력한 조직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2023.01.13)

임동빈 기자  kenshou@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동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