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업계소식
아이온큐, 현대차와 양자 컴퓨팅 파트너십 확대하고 자동차 혁신 모색 박차양자 컴퓨터로 3D 점집합 분석해 미래 차량에서 보다 스마트하고 정확한 물체 감지 추구
  • 김태섭 기자
  • 승인 2022.12.07 20:39
  • 댓글 0

양자 컴퓨팅 업계를 선도하는 아이온큐(IonQ)(뉴욕증권거래소: IONQ)가 현대자동차와 미래 자동차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심화한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자율주행차의 3차원 데이터에서 물체 감지를 수행할 수 있는 아이온큐의 양자 컴퓨터 머신 비전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또 아이온큐가 보유한 업계 최고의 양자 컴퓨터를 활용해 다양한 금속 촉매의 전기화학 반응을 시뮬레이션할 예정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는 두 회사가 진행한 그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스마트하고 환경 친화적인 미래 차량 개발에 있어 양자 컴퓨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신뢰할 수 있는 미래형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아이온큐와 현대차는 꾸준한 연구를 통해 양자 머신 러닝을 이미지 처리에 적용하게 됐다. 예를 들어 도로 표지판과 같은 이미지가 분류 및 물체 감지를 위해 양자 상태로 암호화된다. 

이러한 초기 프로젝트가 성공하면서 현대차는 아이온큐와 여러 가지 신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가로 추진하게 됐다. 새로운 시도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라이다(LiDAR)와 기타 센서의 공간 및 환경 데이터 분석이다. 주변 물체, 사람 및 환경의 특성과 위치에 대한 차량의 이해도를 높일 잠재력이 있어서다. 

아이온큐에서 연구 중인 양자 머신러닝 기술은 학습 능력이 더 빠르고 에지 케이스 인식에 더 효과적이며 일반화를 개선할 수 있다. 또 해상도가 낮거나 잡음이 심한 데이터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며 훨씬 적은 수의 매개변수로 복잡한 상관관계를 포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러한 심층적 기술은 궁극적으로 사용자 입력 없이 더 빠르고 안전하며 정확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현대차는 앞서 리튬 화합물 및 배터리 화학과 관련된 화학 반응을 연구하고자 노력한 데 힘입어 현재의 범위를 확장하고 미래 차량을 위한 새로운 금속 촉매 화학 반응을 탐색하게 됐다. 

현대차 엔지니어들은 양자 시뮬레이션에서 얻은 집합적 인사이트와 지식을 통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성능의 전기차(EV)를 개발할 여력을 확보하게 됐다.

김중상 아이온큐 공동 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현대차와 아이온큐의 꾸준한 협력은 양자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차세대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는 믿음을 한층 확고히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율주행차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현재 우리가 테스트하는 양자 파생 알고리즘은 시스템의 상업성, 효율성 및 안전성을 개선할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개된 프로젝트는 아이온큐가 최근 미 공군 연구소(AFRL)와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 연구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포획 이온 시스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한 134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이후에 나온 것이다. 

이 밖에도 아이온큐는 최근 몇 달 사이에 에어버스(Airbus), GE리서치(GE Research),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이온큐의 아리아(Aria) 시스템은 업계 최고 수준인 25 알고리즘 큐비트를 갖춘 업계 최강의 상용 양자 시스템이다.

이 밖에 아이온큐가 체결한 상업 또는 연구 파트너십 정보는 2022년 11월 14일 발표된 2022년 3분기 경영실적을 참조하면 된다.

아이온큐(IonQ) 개요

아이온큐는 검증된 혁신과 배포 실적을 보유한 양자 컴퓨팅 분야의 선도기업이다. 아이온큐가 보유한 현세대 양자 컴퓨터인 ‘아이온큐 포르테(IonQ Forte)’는 업계 최고 수준인 25 알고리즘 큐비트를 자랑하는 ‘아이온큐 아리아(IonQ Aria)’가 포함된 최첨단 시스템 라인의 최신 제품이다. 아이온큐는 기록적인 성능을 입증한 동시에 확장을 위해 최선이라 확신하는 방향을 설정했다.

아이온큐는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의 클라우드뿐 아니라 직접적인 API 액세스를 통해서도 액세스가 가능한 양자 시스템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이다. 아이온큐는 25년간의 선구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크리스토퍼 먼로와 김정상 박사가 2015년 설립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ionq.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온큐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33년 개정 증권법 27A항 및 1934년 증권거래법 21E항에 의거한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일부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를 예측하는 표현의 사용 여부로 식별할 수 있다. ’예상하다’, ’기대하다’, ’제안하다’, ’계획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목표하다’, ’예측하다’, ’~해야 하다’, ’~할 수 있다’, ’~할 수도 있다’, ’~할지도 모른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를 포함해 본질적으로 과거를 의미하지 않는 기타 유사 표현은 미래예측진술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진술에는 파트너십에서 기대되는 이익과 관련된 진술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아이온큐의 양자 컴퓨터에서 머신 비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다양한 금속 촉매의 전기화학 반응을 시뮬레이션 하는 양자 기반 머신러닝 솔루션의 예상 기능; 양자 컴퓨터를 고도로 개발·발전시키고 규모를 달성하는 회사의 능력; 아이온큐의 시장 기회 및 성장 예상; 양자 컴퓨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업적 이점 등이 해당된다. 

미래예측진술은 현재의 기대와 가정에 기반한 미래 사건에 대한 예측, 예상 및 기타 진술이며, 그 결과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이 보도자료의 미래예측진술과 미래의 실제 결과 간 상당한 차이를 초래하는 여러가지 요인에는 양자 컴퓨팅 솔루션 및 아이온큐의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채택; 지적 재산을 보호하는 아이온큐의 능력; 아이온큐가 사업을 운영하는 경쟁 산업의 변화; 아이온큐의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및 규정의 변경; 사업 계획, 예측 및 기타 기대치를 구현하고 추가 파트너십 및 기회를 식별하고 실현하는 아이온큐의 능력; 코로나19 팬데믹의 결과로 인한 시장 및 기술 산업의 침체 위험 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술된 요인은 모든 목록이 아니다. 열람인은 2021년 12월 31일 마감 분기에 대해 회사가 제출한 10-K 양식의 연차 보고서와 기타 미국 증권거래위원원회(SEC)에 수시로 제출하는 기타 문서의 ’위험 요인’ 항목에 명시된 앞의 요인들과 기타 위험 및 불확실성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이들 문서에는 실제 사건과 결과와 미래예측진술의 내용 간에 상당한 차이를 야기할 수 있는 기타 중요한 위험과 불확실성의 식별 기준과 설명이 포함돼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자료 작성일을 기준으로 한다. 열람인은 미래예측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아이온큐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등의 결과로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을 갱신 또는 수정할 의무가 없다. 아이온큐는 회사의 기대치를 달성할 것이라는 어떠한 보장도 하지 않는다.

[출처] 뉴스와이어 보도자료(2022.12.07)

김태섭 기자  geneskahn@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