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타 건강/기타
만성비염 방치하면 비중격만곡증 발생할 수 있어강남역 신데렐라성형외과, 상담 필요해
  • 손수미 기자
  • 승인 2021.11.23 22:50
  • 댓글 0
강남 신데렐라성형외과 제공

날씨가 건조해지고 추워지면서 비염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평소 잦은 코막힘으로 불편이 많았다면 계절적 소인에 따라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 비염 증상이 약을 쓸 때만 일시적으로 개선이 되고 주기적으로 똑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혹 다른 질환까지 있는 것은 아닌지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코의 구조를 보면 중앙에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이 있는데 이 연골을 비중격이라고 하며, 이 비중격이 휘어져 있거나 비뚤어져 있는 경우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비중격만곡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게 된다. 대표적원인으로 크게 선천적, 후천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는 출산 시 산도에 눌려서 비중격 만곡이 생길 수도 있고, 자궁 내벽이 태아의 코를 눌러 비중격 만곡이 생길 수 있다. 후천적으로는 성장과정이나, 충돌, 운동 등의 외부 충격으로 비중격이 휘어질 수 있다.

이 외에도 반복되는 비염으로 인해 비갑개가 두꺼워지거나 비용종, 비내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장기간 비중격이 압박되면 비중격의 기형을 유발하여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하게 된다. 때문에 비염이 심할 때는 가벼운 질환이라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치료할 필요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성인의 7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모두가 다 수술을 받아야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코막힘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거나 코가 막혀 자주 코를 풀어야 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데렐라성형외과의원 이영석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은 “비염과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여도 개선이 되지 않고, 계절과 상관없이 코막힘 증상이 계속된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 봐야한다.”라고 전하며 “정확한 진료를 위해 내시경과 3D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통해, 비염과 코막힘의 원인이 무엇인지 내부구조를 살펴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연골과 뼈로 이루어진 비중격의 크게 휘거나 비뚤어져 있는 경우 약물로 치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코 안의 점막이 부어 코막힘과 비염증상이 있는 경우 약물을 통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다시 재발 가능성이 높다. 결국 비중격이 휜 경우라면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시행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비밸브협착이 발생했다면 비밸브재건술을 같이 시행하는 것이 근본적인 코막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비밸브는 비중격 상단의 지붕과 같은 공간을 말하는데, 호흡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위다. 비중격이휘어 있거나 코막힘이 있는 경우 이 비밸브 부위가 좁아져 협착이 발생하였다면 코막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비중격만 교정하는 것보다 비밸브재건술을 함께 시행하면 더욱 높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강남역 신데렐라성형외과의원 이영석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은 “만성적인 코막힘은 호흡곤란, 집중력저하, 두통, 수면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남역 신데렐라성형외과는 강남역 9번출구 메가박스 건물 아라타워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약 문의 상담은 02-516-0032로 하면 된다.

손수미 기자  flyhigh616@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수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