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관소식
장수상표를 활용한 이색 협업(콜라보) 상품이 뜬다- 새로운 상품에 손이 가게 하는 익숙한 상표의 힘 -
  • 김종주 기자
  • 승인 2021.04.15 22:51
  • 댓글 0

# 밀가루로 유명한 ‘곰표’ 상표가 붙은 밀맥주와 구두약으로 유명한 ‘말표’ 상표가 붙은 흑맥주, 조미료 제품인 ‘미원’ 상표를 활용한 팝콘제품 등 이색상품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곰표’는 1955년 등록돼 현재까지 관리되는 대표적인 장수상표 가운데 하나다. 미원은 87년, 말표 역시 90년도에 등록된 후 현재까지 권리를 유지하고 있는 장수상표로 손꼽힌다.

# 인기가수 ‘샤이니’와 협업해 두꺼비 모양이 인쇄된 티셔츠, 스티커 등 상품을 출시한 하이트진로는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확대하며 두꺼비 상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두꺼비 모양의 상표도 1954년에 등록된 유서 깊은 장수상표다. 복고 상표를 새로운 상품에 붙여 감성과 재미를 곁들인 이색 협업상품이 기업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장수상표와 다른 분야의 제품이 결합한 이색 협업 상품이 뜨고 있다. 복고 열풍에 이어 이색 협업 상품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ㅇ 이색 협업상품은 이종 영역 간 협업을 통한 제품을 의미하는 말로 상품과 상품, 상품과 상표간의 협업 등이 이뤄지고 있다. 

□ 특허청에 따르면 상표 등록을 받아 10년 이상 권리가 유지되고 있는 상표는 약 42만건이며, 상표권이 유지되는 평균 수명은 11.6년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이 있는 날부터 10년이며, 상표권자의 신청에 따라 10년마다 연장 갱신할 수 있다. 

 ㅇ 이 가운데 60년 이상 상표권을 유지하고 있는 상표는 총 302건이며, 이 외에도 50년 이상 1,373건, 40년 이상 6,516건, 30년 이상 35,598건의 상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같은 장수상표들이 이종 상품와의 톡톡 튀는 결합으로 대중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ㅇ 곰표 맥주, 말표 맥주, 맛소금 팝콘 등은 신상품이지만 소비자들에게 낯설지 않게 다가서고 있다. 이색 협업상품들의 성공에는 복고 상표, 즉 ‘오래된 상표’의 힘이 있다.

  - 오랜 기간 사용되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관록 있는 장수상표’와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상품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 특허청 국제상표심사팀 김연수 심사관은 “오래기간 동안 잘 관리된 상표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자들의 신뢰가 쌓이게 된다” 며 “기업들도 마케팅 방법을 다양화하거나,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데까지 장수상표를 활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ㅇ 이어서 “장기적으로 잘 관리된 상표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상표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출처] 특허청 보도자료(2021.04.12)

김종주 기자  kgu1959@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