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명언모음
기업 R&D 명심보감 (10)온고지신 [溫故知新]
  • 한상호 기자
  • 승인 2021.02.01 18:28
  • 댓글 0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 라는 뜻으로. ‘온고(溫故)’는 옛것을 익힌다는 뜻이고, ‘지신(知新)’은 새것을 안다는 뜻이다.

공자는《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에서 이렇게 말했다. “옛 것을 익히어 새 것을 알면 이로써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느니라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남의 스승이 된 사람은 고전(古典)에 대한 박식(博識)만으로는 안 된다. 즉 고전을 연구하여 거기서 현대나 미래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도리를 깨닫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또《예기(禮記)》〈학기(學記)〉에는 이런 글이 실려 있다. “기문지학(記問之學:피상적인 학문)은 이로써 남의 스승이 되기에는 부족하다[記問之學 不足以爲師矣].” 지식을 암기해서 질문에 대답하는 것만으로는 남의 스승이 될 자격이 없다는 뜻인데 이 말은 실로 ‘온고지신’과 표리를 이루는 것이다.

우리 기업R&D지도사들은 행복한 꿈을 갖고 오늘 우리에게 알려주는 "온고지신 [溫故知新]"의 의미를 깨닫고 계속해서 새로운 변화에 따라 역량개발을 하여 멋진 R&D지도사로 살아가며 행복한 2021년 설날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출전 :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논어(論語) 〈위정(爲政)〉》)

한상호 기자  jesse.han@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딤딤섬, 잠실 롯데월드몰점 신규 매장 오픈
딤딤섬, 잠실 롯데월드몰점 신규 매장 오픈
여성의 감기 질염, 세심한 치료와 예방관리 필요
여성의 감기 질염, 세심한 치료와 예방관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