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명언모음
기업 R&D 명심보감 (10)온고지신 [溫故知新]
  • 한상호 기자
  • 승인 2021.02.01 18:28
  • 댓글 0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 라는 뜻으로. ‘온고(溫故)’는 옛것을 익힌다는 뜻이고, ‘지신(知新)’은 새것을 안다는 뜻이다.

공자는《논어(論語)》〈위정편(爲政篇)〉에서 이렇게 말했다. “옛 것을 익히어 새 것을 알면 이로써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느니라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남의 스승이 된 사람은 고전(古典)에 대한 박식(博識)만으로는 안 된다. 즉 고전을 연구하여 거기서 현대나 미래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도리를 깨닫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또《예기(禮記)》〈학기(學記)〉에는 이런 글이 실려 있다. “기문지학(記問之學:피상적인 학문)은 이로써 남의 스승이 되기에는 부족하다[記問之學 不足以爲師矣].” 지식을 암기해서 질문에 대답하는 것만으로는 남의 스승이 될 자격이 없다는 뜻인데 이 말은 실로 ‘온고지신’과 표리를 이루는 것이다.

우리 기업R&D지도사들은 행복한 꿈을 갖고 오늘 우리에게 알려주는 "온고지신 [溫故知新]"의 의미를 깨닫고 계속해서 새로운 변화에 따라 역량개발을 하여 멋진 R&D지도사로 살아가며 행복한 2021년 설날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출전 :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논어(論語) 〈위정(爲政)〉》)

한상호 기자  jesse.han@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