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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장응답센터’ 중기 관련 규제혁신 책임진다
  • 양덕진 기자
  • 승인 2020.10.30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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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장응답센터’ 중기 관련 규제혁신 책임진다

□ 전국 125개 공공기관 기업성장응답센터 개소, 공식 활동 개시

ㅇ공공기관의 규제혁신 체계 본격 가동

* 합동 발대식 개최 : 10월 27일, 한국토지주택공사 기업성장센터(125개 기관 비대면 온라인 참여)

 중소기업 옴부즈만(박주봉)과 기획재정부(안일환제2차관)는 10월 27일(화) 판교에 위치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기업성장센터에서 ‘공공기관 기업성장응답센터 합동 발대식’을 열어 전국125개 공공기관의 기업규제 애로 전담창구인 ‘기업성장응답센터’를 공식 발족했다고 밝혔다.

 그간 공공기관은 사실상의 정부역할을 수행하면서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해 왔다.

 그러나 기업입장에서는 여전히 공공기관에 민원을 제기하기가 쉽지 않았고 불만을 토로할 수 있는 전담창구의 필요성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실정이었다.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과 협업해 중소ㆍ중견기업 규제ㆍ애로 해소 전담창구인 기업성장응답센터를 공공기관별 구축하도록 추진했고, 올해 각 기관과 개별 협의해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총 132개 기관중 125개 기관이 센터 개소를 준비해 오늘 합동 발대식을 개최하기에 이르렀다.
* 제 1,2차 공공기관 현장 공감 규제애로 개선방안 보고ㆍ의결 (’19.12월,’20.6월)

 이날 합동 발대식에는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창업진흥원원장 등 주요 공공기관 임직원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및 중소기업 대표 등이 참석해 기업성장응답센터 발족을 공식 선포했다.

<<합동 발대식 개요>>

◇ 목적: 기업성장응답센터의 공식 발족을 대내ㆍ외에 알리고 중기 옴부즈만과 공공기관의 규제혁신 협업체계 본격 가동
◇ 일시/장소: ‘20.10.27(화) 16:40~17:20 / LH기업성장센터(판교)
◇ 참석자: 오프라인으로 기재부, 공공기관, 옴부즈만, 중소기업 등이 참여하고 125개 공공기관은 비대면 행사 동참
◇ 행사내용: 기업성장응답센터 합동 발대식 및 주요 기관 센터 개소식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를 감안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판교기업성장센터내 개방된 로비공간에서 주요행사를 진행하고 비대면화상연계를 통해 125개 센터 설치기관이 모두 참여했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공사, ㈜강원랜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각 유형별 공공기관을 대표해 자체 현판식 현장을 생중계하고 공공기관의 규제혁신 의지를 함께 다지는 계기가 됐다.

 이번 기업성장응답센터 공식 발족을 통해 중소ㆍ중견기업에서는 공공기관과 일하면서 규제로 인한 기업경영의 어려움, 각종 정책․ 제도 개선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기업성장응답센터로 신고할 수 있게 됐다.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옴부즈만에서는 긴밀한 협력체계로 기업이 제기한 규제ㆍ애로사항을 검토하고 관련 부처와 협의해 기업애로가 우선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로써 공공기관에서는 일회성 규제혁신이 아닌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규제혁신과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도모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전국지자체에 설치ㆍ정착된 지방규제신고센터와 같이 공공기관에서도 기업성장응답센터가 제대로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모든 참여기관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며,“기업이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을 때까지 끝까지 뛰겠다”라고 덧붙였다.
*지자체와 중기 옴부즈만이 협업해 규제ㆍ애로신고 전담창구 마련(’13.12〜)

◈ 공공기관별 체계적인 규제혁신시스템을 마련하여 규제혁신 실시

<개요 및 센터 구축>

1.기본 개요

◦ (배경) 전국 공공기관은 혁신성장의 동력 역할을 하며 중소기업과 긴밀한 현장접점을 가짐에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담창구 설치 미흡

◦ (개요) 공공기관별 중소․중견기업 규제애로 해소 전담창구를 의무적으로 설치(온․오프라인)하고 중기 옴부즈만과 협업 가동

◦ (기능) 부처․지자체․공공기관의 불합리한 규제애로 발굴․처리(중소․중견기업 및 공공기관이 규제애로 불편․부담사항 신고)
* 주요 신고 사항: 혁신성장 저해 규제, 기업투자 불편‧부담 규제애로, 불합리한 공공기관 규제애로 및 행태, 기업민원 피해 등

◦ (효과) 일반민원과 기업민원의 분리 접수ㆍ검토절차 마련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중소기업 규제애로 해소지원
* 현재 한국전력 등 대부분의 공공기관은 기업민원 전담 해소창구 미보유

2. 세부 설치 방안

◦ (구축) 개별 공공기관이 온․오프라인으로 「기업성장응답센터」를 설치하고 우수직원을 전담배치하여 기업규제를 상시발굴·협업처리

- (오프라인) 규제애로신고 기업이 방문하기 용이한 위치(본부및지부민원실등)에 “기업성장응답센터” 설치

- (온라인) 공공기관홈페이지에 규제애로를 신고하는 응답센터페이지를 마련하고 중기 옴부즈만 규제애로 신고 페이지와 연계

◦ (운영) 공공기관 「기업성장응답센터」에서 기업규제 애로 발굴 및 1차 검토하고 중기 옴부즈만에 연계 제출하여 심층 검토·처리

<운영방식 및 처리절차>

1.센터 운영방식

◦ (원칙) 공공기관별 ‘센터 운영규정(지침)’을 제정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신고 과제 및 소관기관 유형을 구분하여 단계별 처리

* 유형: (신고과제)규제, 애로, 해당없음, (소관기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 (구성) 별도 조직 신설은 기관 재량사항이나 가급적 부기관장 직속 형태로 센터를 설치하고 관련 업무는 우수직원이 전담조치
* 센터 운영현황 및 성과는 기재부․중기 옴부즈만에 반기별 보고

◦ (업무) 센터 운영 및 관리, 규제애로 신고사항 접수 및 1차 검토, 기업현장 의견수렴(간담회 등) 및 센터 건의 기업 처리결과 안내 등
* 공공기관 자체 규제애로와 함께 부처·지자체 소관 규제애로도 적극 발굴․검토하며 ’공공기관 현장 공감 규제애로 개선방안‘ 정례 마련 관련업무도 병행 수행

◦ (홍보) 인지도․만족도제고를 위해 공공기관 홍보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응답센터 및 기업규제 개선사례를 집중 홍보
* (예) 현정부 중소기업 규제혁신사례 카드뉴스를 개별기관 홈페이지에 연계하여 게시

2.단계별 처리 절차

◦ (신고 접수) 신고사항이 센터 소관 과제인지를 1차 판단하고 규제애로 소관기관 유형을 구분하여 접수**
* 접수 제외: 기업규제와 관련이 없는 행정내부애로, 국민불편과제, 단순한 정보안내 사항, 기업 건의 요지가 불명확․불투명한 과제 등
** 기업간담회․현장방문․우편 등 오프라인 접수과제도 모두 온라인시스템에 등록 관리

◦ (검토 분석) 건의 양식에 맞춰 규제애로 현황․문제점을 검토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공공기관 내부규제는 소관부서 검토‧정비 필수)
*응답센터 온라인시스템을 활용하여 공공기관이 검토한 개선 건의문을 첨부‧제출

◦ (협의 처리) 기재부‧중기옴부즈만‧공공기관이 협업하여 쟁점사항 조정협의진행 및 처리(필요시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 실시)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옴부즈만 지원단 김진하 전문위원(02-730-90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2020.10.27)

양덕진 기자  dawnwing12@kote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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