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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행정 국민참여단」 출범-국민이 편안한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참여-
  • 김지선 기자
  • 승인 2020.10.23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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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20.10.23.(금) 국민이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직접 참여하고, 국세행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국세행정 국민참여단」(이하 ‘국민참여단’)을 발족하였습니다.
 ○ 국민참여단에는 각 지역별로 온・오프라인 활동이 가능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총 78명의 위원이 최종 선발되었으며,
 ○ 회사원, 전문직, 대학생 등 각계각층의 폭넓은 참여로 국민의 생생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연령별) 20대 21명, 30대 21명, 40대 21명, 50대 10명, 60대 5명
   2) (직업별) 회사원 22명, 자영업 7명, 전문직 18명, 대학생 16명, 기타 15명
 ○ 국민참여단 발대식은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감안하여 현장 발대식 대신 ‘영상 발대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국세청 유튜브 채널에 게시

< 국민참여단 참여자 각오 >
◈ 납세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평소 느꼈던 불편사항이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서비스 재설계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 싶음 (전문직 남○○)
◈ 국민으로서 평소에 느꼈던 세무상 불편함, 대민서비스 개선·발전 방안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정말 기쁨 (대학생 추○)

□ 국민참여단은 국세청과 국민을 잇는 가교로서, 전용 온라인 채널을 통해 납세과정에서 겪는 불편과 애로사항, 개선의견 등을 제시하여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직접 참여하고,
 ○ 적극행정 우수사례 등 심사, 새로운 제도 및 우수정책 성과 홍보, 국세행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 발대식에 앞서 지역별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국민참여단의 역할, 활동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논의주제를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 지역별 논의과제에 대하여 심도 깊은 토론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정책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 문희철 국세청 차장은 이날 영상 발대식에서 “국민이 보다 편안하게 성실납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서,
 ○ “여러분의 가치 있는 제안과 참여가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행정을 만들어 가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습니다.
□ 앞으로 국세청은 ‘국민참여단’을 비롯해 국민과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소통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 2020.10.23자 보도자료

김지선 기자  hobak8158@kote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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