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탐방 이달의 화제기업 아이디어소개
이제 인공지능이 아파트 수질을 관리한다(주)오라튠 - 송도호반베르디움3차 에듀시티 아파트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기술을 통한 종합 수질관리 선보여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0.06.26 07:50
  • 댓글 0

이제 인공지능이 아파트 수질을 관리한다.

(주)오라튠 - 송도호반베르디움3차에듀시티 아파트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기술을 통한 종합 수질관리 솔루션 선보여 지난 해 인천광역시의 적수사태를 계기로 먹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스마트관망 사업 등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만, 지난 달인 5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서는 상수도 점검 도중 인근 아 파트에 적수가 유입되는 사태가 또 한 번 발생하였다.

또한 장기전으로 이어지는 최근의 코로나 사태는 우리가 마시는 공기, 매일 먹는 물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부 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과 스마트기술 기반의 아파트 수질관리 솔 루션이 운영에 들어갔다.

송도호반베르디움에듀시티3차 아파트 협의회는 (주)오라튠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수질 관리솔루션의 운영을 시작했다. 

‘인공지능워터캐스터’라는 설치형 하드웨어를 통해 아파트 저수조의 온도, PH, 잔류염소, 탁도, 용존산소, 중금속 등 10가지 주요 항목을 1분에 한 번 측정한다.

이렇게 수집된 수질데이터는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위험요소를 즉시 알려주는 것은 물론, 아파트 내 방재시스템과 연동되어 신속한 사후조치 를 가능케 한다.

입주민들은 스마트폰과 월패드 및 단지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다.

이종용 송도 호반베르디움 에듀시티 3차 입주예정자 협의회장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물이 얼마나 깨끗한지 걱정하는 분들이 늘었다.

물은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한다.”며 “본 솔루션을 통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단지 내 분수대에서 뛰어놀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1솔루션을 개발한 (주)오라튠의 박승훤 대표는 “적수사태와 같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골든타임을 지키는 것이다”며 “스마트 센싱,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의 ICT 기술을 융합한 본 시스템의 운 영을 통해, 입주민과 함께 위험을 예방하고 신속히 대처하는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 다.

(주)오라튠은 아파트는 물론, 친수 공간과 학교, 다중이용시설 등으로 솔루션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문의 ) 주식회사 오라튠(032. 832. 0905) 010-9883-7998 auratunekorea@gmail.com 

이동진 기자  l30080597@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