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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100세 건강비법! 16/8식사법16시간 단식, 그리고 8시간 식사
  • 정현아 기자
  • 승인 2020.01.27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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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에 특히 뱃살에 대한 고민이 많다. 왜냐하면 해가 짧아져 외부활동시간은 줄어들었지만 식사량은 비슷하거나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의 가장 큰 질병의 원인이 비만인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진실이다.

요즘 주위에서 간헐적 단식을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체중 조절을 위해서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을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 양의 식사를 하면서 얼마 동안 정해 놓고 식사를 안 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 16/8 식사법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16시간 단식을 하고 8시간 동안은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저녁 8시에 식사를 끝내고 다음 날 점심 때가지 아무것도 안 먹는 것, 즉 아침을 거르는 것을 말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식사를 허용하는 기간에 배가 고팠다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안 되고, 또, 영양 부족이 안되게 골 고른 식사를 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에 있어서 16/8 방법을 변형하여 저녁을 안 먹는 방법도 똑같이 유효하며 더 효과적이다.   이것은 20/6 방법이 되며, 아침 8시에서 오후 2시 사이에 모든 칼로리 섭취는 끝내야 한다. 이 방법은 당뇨를 조절하기 위한 체중 조절 식이요법으로도 매우 유효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저녁을 거르는 방법은 추천되지 않는다. 사회적인 외부 회식 때문에 시행이 어렵고 저녁을 안 들면 아침에 더 배가 고파져서 많이 들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저녁을 안먹는 방법을 선택하여 3kg을 감량하였는데 몸이 정말 가벼워지고 일에 대한 집중력도 좋아진 경험이 있다. 한 번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지말고 습관을 만들면 평생 좋은 습관으로 행복한 100세 건강을 누릴 수 있어 추천하고자 한다.

정현아 기자  jjeong413@kote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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