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탐방 이달의 화제기업 아이디어소개
국내 최초,유일 사프란 재배를 성공한 "이아소 사프란 영농조합법인"
  • 강영철 기자
  • 승인 2018.12.18 10:45
  • 댓글 0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라 불리는 사프란. 붓꽃과 식물로 과거 중장탕에도 쓰였다고 전해지는 사프란의 매력에 빠져 10년 가까이 국내에서 재배하는 것을 연구한 "이사소 사프란"(대표 정군섭)은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사프란 재배에 성공해 이제는 사프란으로 가족들과 친구들의 맛과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희미한 소독약의 향이 느껴지기도 하는 사프란이지만 음식에 넣었을 때 다양한 향과 천연 색을 더해내며 향신료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이러한 내용에 대해 2018년11월15일 "한국인의 밥상"에 소개되기도 한 국내에서 최초로 사프란 대량재배를 성공시킨 사례로 유명하다.

주변 사람들을 가장 먼저 챙겨야 한다는 정군섭씨는 지인들만 모이면 사프란을 연육제로 사용해 맛깔나게 고기를 굽고, 먹기도 전에 눈이 먼저 즐거운 노란 사프란물김치를 대접한다. 예쁜 노란빛으로 우러나는 사프란처럼 진한 추억을 만들어 가고 있다.

사프란의 재배 방법은 아주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직 우리나라 환경에 맞지 않아서 다년생살이 식물임에도 그 관리와 환경에 의해서 세계에서도 일부 지역만 재배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려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실패와 도전 끝에 몇년전부터 국내 경북영양의 영농법인인 이아소 사프란이 재배에 성공하였지만 1년에 수확하는 양이 이란이나 스페인처럼 몇ton씩 되지는 않아 암술을 말려 가공한 제품은 아직 출시 전이며, 현재는 식재료로도 활용이 가능한 사프란 암술로 키운 사프란 배추.상추.고추가루 등을 재배하고 있으며, 식용 향신료 뿐만 아니라 사프란 암술로 우려낸 음료(차)를 개발하여 시중에 선보이고 있다.

사프란 음료는 쉽게 마실수 있도록 파우치로 만들어졌으며 주성분은 사프란 암술과 미네랄성분 등이고 주로 부인병-생리통에 탁월하며. 갱년기 우울증. 생리불순 .출산 우울증. 혈액순환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용 방법에 따라 전립선. 눈. 그리고 신경계 .혈관계 . 간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화장품. 비누 제품으로도 출시되었는데, 이아소 사프란 화장품은 크로신,크로세틴,디메틸에스테르,피크로크로신,사프라날,비타민B2,포도당,사포닌,아미노산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빠른 주름개선과 미백효과 그리고 촉촉한 수분으로 피부에 저자극을 줌으로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화이트크림, 여성청결제, 샴푸, 스킨미스트, 스킨세리티 등 다양한 상품을 새롭게 개발 중에 있으며, 상품개발과 함께 다양한 채널로의 홍보와 판매를 함께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

이처럼 이아소 사프란은 아직까지 국내에서의 환경이 열악하여 대량생산에 어려움을 격고 있지만 우리 토양에서 자란 최고급 사프란을 가까운 시일 내에 전 세계로의 수출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프란의 국산화와 해외 시장에서 사프란 관련 트랜드의 선도 기업으로 급성장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홈페이지 : http://saffron.inspi.kr/

강영철 기자  hbguy@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영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유브이알, 플러그앤플레이 액셀러레이팅 기업에 선정
유브이알, 플러그앤플레이 액셀러레이팅 기업에 선정
소상공인은 결제수수료 0%대! 소비자는 소득공제 40%! 간편결제 제로페이
소상공인은 결제수수료 0%대! 소비자는 소득공제 40%! 간편결제 제로페이
여백
Back to Top